'2010/0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0.07.13 메이플스토리 '빅뱅' 업데이트와 그 의미 (1)



지금까지 메이플스토리의 모든 것이 변하는 빅뱅 업데이트, 블리자드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 패치를 생각나게 합니다. 7년간이라는 긴 세월동안 유저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메이플스토리가 이번에 '변화의 시작', '반격의 움직임', '새로운 지원군' 이라는 세 가지의 커다란 타이틀과 함께 기존에 모든 시스템을 파괴 하는 파격적인 가히 '빅뱅' 이라 말 할 수 있는 업데이트를 지난주 목요일 부터 실시 했습니다. 이런 파격적인 업데이트는 블리자드 이외에는 어떤 게임사도 하지 못 할 것이라고 모두 생각 했기에 와우의 '대격변'은 한 게임 유저로서 그 의미가 거대 했었습니다. 우선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에서는 무엇이 달라지는지 한번 살펴보고 '빅뱅' 업데이트가 갖는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에서 제공>


<월드 맵의 변화>

메이플스토리의 월드맵 중간에 자리 잡았던 슬리피우드가 사라지고 여섯갈레길이 등장 했습니다. 그리고 각지역 마다 위치와 거리도 조금씩 변경 됐네요


그리고 해당 지역을 '마우스 오버' 하면 그 지역에서 출볼하는 몬스터 이름과 NPC 정보가 노출 됩니다. 이 기능이 없었던 시절에는 퀘스트를 진행하려고 하면 한쪽창에는 네이버 지식인인 무조건 켜져 있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전에는 창모드도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한 'Alt+tab' 신공이 필요 했었습니다. 무슨 퀘스트가 설명도 없이 다짜고짜 이름만 툭~ 던져주고 찾아가서 물건을 전해 주라던지 몬스터를 잡아오라든지 하는데요. 처음 시작하려고 하는 유저들은 이것 때문에 퀘스트를 진행 하는데 상당히 힘들었을 겁니다.(누가 이 게임을 초딩 게임이라고 했는가!! 모든 NPC정보와 몬스터 정보가 그대 머리속에 없다면 당신은 게임속 미아로~)
빅뱅 업데이트 이후로는 이런 정보를 월드 맵에서 쉽에 얻을 수 있어 퀘스트 진행이 상당히 편하게 바뀌었습니다.


더불에 기존 마을에 있던 NPC들의 위치까지도 다 바꿔놔서 업데이트 전에 모든 NPC의 위치를 외워둔 사람이라면 다시 외워야 하는 수고를 해야 할 듯 합니다. ㅎㅎ 이 부분에서 저도 상당히 애를 먹었는데요 기것 다 외워 뒀더니 NPC 위치가 바껴서 허탕치는 일이 여러번 있었습니다. 이런건 좀 그대로 놔두지 하는 생각도 잠시 했지만 예전과 달라진 곳을 찾는 재미가 솔솔하기도 합니다.


가장 맘에 드는 패치중 하나인 빨라진 레벨업 입니다. 빅뱅 업데이트로 인해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감소되서 렙업이 빛의 속도로 빨라졌습니다. 소문에 의하면 60렙에서도 20분 사냥하면 1렙업을 한다는 얘기도 나돌기도 하던군요 어쨌든 렙업이 빨라졌다는 건 반가운 소리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컨텐츠 소모량도 빨라지기 때문에 새로운 컨텐츠를 보유하는 것도 새로운 과제로 남겠습니다.


그리고 마을과 사냥터 이동 경로가 변경 되면서 등장 몬스터들의 재배치가 이루어 졌고 재배치된 몬스터들은 각 사냥터의 특성에 맞춰 레벨이 변경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자칮 잘못하면 기존에 맘 편하게 TV보며 사냥 하던 곳에서 초긴장하며 무한 물약을 먹으며 사냥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몬스터와 캐릭터 간의 밸런스가 조정되어 기존 보다는 사냥이 좀 더 힘들어 질 것 같기도 합니다.


'빅뱅' 업데이트가 갖는 의미

여기까지가 빅뱅 업데이트 '변화의 시작' 이라는 타이틀의 내용 입니다. 앞으로 '반격의 움직임'과 '새로운 지원군'이라는 업데이트가 더 남아있는데요 아마 새로운 직업군이 나오지 않을까하고 생각 되어 집니다. 이쯤에 와우의 '대격변'과 함께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볼까 합니다. 보통 캐릭터를 육성하는 온라인 게임은 초반에는 저렙대의 마을에서도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신규 유저들이나 부캐를 키우는 유저들로 인해 파티 사냥에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그러나 게임이 10년 넘게 장수 하게 된다면 새로 유입되는 신규 유저들은 거의 없고 만렙 지역 마을에서만 커뮤니티가 형성 되게 됩니다. 부캐를 키우려고 저렙 지역에서 파티 퀘스트를 하려고 하면 사람이 없어 거의 불가능해지고 보통 길드원이나 친구들에게 '버스'를 돌아 달라고 해서 퀘스트를 완료 하곤 합니다. 물론 유저 입장에서 보면 이정도의 불편함은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단지 길드원에게 '버스 좀 돌아주세요' 라고 하면 쉬우니까요(물론 신규 유저들에게는 커다란 벽이 되겠죠) 하지만 게임사 입장에서는 애써서 만들어 놓은 마을이 유저들이 없어 유령 마을이 되어 가고 있는 것이 아쉽겠죠 이상적이긴 하지만 다시 유저들이 게임사에서 만든 모든 월드맵을 누비벼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활용해 주기를 바랄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돈을 벌 목적이라면 게임사는 새로운 에피소드만 계속 해서 내놓으면 유저들은 큰 불만이 없을 것입니다. 새로운 컨텐츠와 함께 만렙이 확장 되면 기존의 만렙들은 또다른 목적의식이 생기고 새로운 컨텐츠들을 즐기게 됩니다. 그러나 역시 유저들의 커뮤니티는 새로운 만렙 지역으로 옮겨져가고 기존의 지역은 다시 유령 마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와우의 '대격변'이 대단하다고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모든 월드맵을 뒤엎고 기존에 유령 마을이 되었던 지역을 다시 활용하겠다는 블리자드의 이상적인 생각이 당시에는 충격이었고 우리나라 게임사들은 왜 이런 행동을 하지 않는지 불만을 가지기도 했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는 그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 합니다. 비록 '대격변'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기존의 맵을 뒤엎고 시스템적인 변화를 달성하려는 노력이 앞으로 어떻게 현실화 될지 정말 많이 기대가 됩니다.
Posted by K.나미 트랙백 0 : 댓글 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워크투리멤버 2010.07.13 12:40 신고

    이 게임 재밌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