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09.12.16 리얼 액션! 마비노기 영웅전




리얼 액션~!! 마비노기 영웅전 프리미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리얼액션을 표방하는 마영전이 어떤 이유에서 진정한 액션의 최강자 인지를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




타격 판정이란?


하는데 많은 액션 게임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타격 판정을 결정하게 되고
이러한 타격 판정이 게근접무기를 들고 전투를 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때리고 맞는 판정" 입니다.
이것을 타격 판정이라고 임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타격판정의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공격자와 피격자 사이의 거리만 가지고 체크하는 것 입니다.
즉 공격이 이루어졌는데 공격자와 피격자가 일정 거리 안에 있다면 맞은 것으로 판정이 되는 것 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파란원과 빨간원이 겹치면 몬스터가 맞으것을 판정이 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방향성에 대한 판정을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공격범위가 
그림과 같이 부채꼴과 비슷하게 체크 됩니다. 
하지만 보통 이러한 타격 판정들은 시간성이라는 것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하면 몬스터 2명이 동시에 서 있다고 가정할때 공격자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칼을 휘둘렀다고 해서
왼쪽 몬스터 먼저 맞고 오른쪽 몬스터가 맞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단지 몬스터 2명이 동시에 맞는 판정만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마영전 타격 판정




마영전의 타격 판정은 FPS 게임 엔진 기초위에 디테일한 근접무기 판정을 덧붙인 방식 입니다.
플레이어와 몬스터에게는 위 그림과 같은 비트박스가 존재 하게 됩니다.
FPS 게임에서 헤드샷을 할 경우 머리에 있는 히트박스를 명중 시켰기 때문에 나오는 판정입니다.





마영전은 근접공격이 이루어지는 게임이므로 칼날이 휩쓸고 지나간 단면이 어느 부위의
히트박스에  맞았는지 하는 특수한 처리가 추가 됩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칼이 팔을 베었는지 다리를 베었는지 정교하게 판정이 가능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이것 때문에 움직임이 시간에 따른 영향이 생겨 나게 됩니다. 
즉 칼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휘두르게 될 경우 오른쪽에 있는 몬스터는 왼쪽에 있는 몬스터 보다 늦게 맞게 된다는 것입니다.







마영전의 이러한 타격 판정을 이용한다면 거대 몬스터와 싸울 경우 다양한 타격 판정이 생겨나게 되고
약점인 특수 부위 만을 지속적으로 공격하는 등의 다양한 공격 방식이 생겨 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보통 온라인 게임에서는 이러한 타격 판정은 거의 쓰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쓰고 있더라도 한정적으로  보스 몬스터에게만 적용하고 일반 몬스터 들에게는 모두 일반적인 타격 판정이 이루어 집니다. 일명 몰이사냥 같은 것이 가능 한것도 이처럼 움직임에 시간성이라는 제약이 없기 때문에 쉽게 가능한 것 같습니다.


마영전 프리미어 서비스는 넥슨 가맹점 PC방에서만 이용이 가능 하네요 ㅠㅠ
염통이 쫄깃한 손맛을 느끼려면 모두 PC방으로 무브~ 무브~
Posted by K.나미 트랙백 0 : 댓글 0

티스토리 툴바